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추워진 날씨, 체온을 유지하는 방법(기초체온 올리는 법!)

반응형

아침기온이 뚝 떨어져 제법 차가운 날씨가 되었어요. 

성큼 가을이 다가 왔네요.

 

이럴때 감기에 걸리거나 비염이 재발하거나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체온이 1도만 떨어져도 우리몸의 면역력이 30%감소, 신진대사율은 12%나 감소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추운 날씨에 감기에 잘걸리는 건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감기, 폐렴, 습진등 피부질환, 혈관질환, 심장질환등 추운 날씨에 질병을 일으킬 위험이 더 커지게 되니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너무 중요한 일입니다. 

 

 

기초체온을 유지하고 올리기 위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6가지 방법 알아봤어요~

 

1. 따뜻한 물 마시기

 

따뜻한 물

 

따뜻한 물만 마셔도 온수매트처럼 수분보충과 장기혈액순환을 돕고 면역력 증진을 도울 수 있습니다. 이제 더운 여름을 식혀주었던 아아(아이스 아메리카노)와는 잠시라도 이별하는게 좋겠죠?

 

아이스 아메리카노 안녕

 

2. 꽉 끼는 옷 입지 않기

 

 

꽉 끼는 옷은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몸을 차갑게 합니다. 

목과 배, 발을 따뜻하게 하고 여러겹의 얇은 옷을 겹쳐 입는것이 추위를 막고 체온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3. 적당한 운동과 스트레칭

 

 

체온을 높이는 방법 중 운동은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너무 추운 날씨에 갑작스런 야외 운동은 해로울 수도 있으니 홈트나 실내 체육시설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꾸준히 스트레칭을 하는 것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칭은 혈액순환을 도와 체온을 높여주고 상해를 예방해 주기도 하지요

 

체온의 40%이상은 근육에서 발생하므로 운동이 부족하면 체온이 오르지 못해요. 근육량을 증가시키세요 !

 

4. 반신욕(족욕)

 

 

외부 환경이 추울때 체온이 자꾸 달아납니다. 41도 정도의 뜨거운 물에 몸을 담그면 10~20분만에 몸의 체온이 1도 상승하게 됩니다. 혈액순환이 활발해지면서 노폐물 배출과 면역력이 높아지는 효과가 나타나죠. 하루 한번의 반신욕이나 족욕만으로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니 습관을 들여보시면 좋겠습니다.

 

5. 적절한 수면과 휴식

 

 

하루 7~8시간의 적절한 수면과 스트레스를 해소를 위한 적절한 휴식은 기초체온을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햇볕까지 더해지면 정신건강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답니다. 

 

6.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섭취

따뜻한 물 이외에도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을 가진 음식을 섭취하면 기초체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 대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 
  • 생강: 몸에 열을 만들어 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
  • 닭고기: 단백질을 비롯 원기회복에 좋은 비타민 B군과 이미다졸디펩티드 성분(수용성이라 백숙처럼 끓여먹으면 좋다)이 풍부
  • 인삼: 사포닌이 피로회복, 면역력 증강, 혈류개선, 항노화등의 기능을 한다. 
  • 계피: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 손발로 혈액순환을 촉진. 차로 끓여 마시면 위장운동을 도와 소화불량에도 좋다.
  • 양파: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항산화 성분을 돕고 혈관벽을 튼튼하게 하며 체내 독소를 배출되게 하여 신진대사를 돕는다.

 

 

 

 

음식물을 꼭꼭 씹는 일만으로도 얼굴과 머리 전체에 열이 발생해서 체온을 올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이런 음식들을 드실때는 30번이상 꼭꼭 씹어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 과식을 하는 것은 음식소화를 위해 위장으로 혈액과 에너지를 집중시켜 근육이나 뇌의 혈액을 감소시켜 체온도 떨어지게 하니 소식하는것이 좋습니다. 

 

현대인들의 잘못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 스트레스가 많은 생활은 몸을 차게 하고 질병과 노화를 일으킵니다. 작은 습관의 교정으로 따뜻하고 건강한 겨울 나시기 바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