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독감 예방 접종 후에 왜 목욕하면 안되나요? 3가,4가 백신 종류는 무엇이 다른가요?

반응형

이전에 코로나19로 인해 인플루엔자 무료접종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2020년 달라진 독감 예방접종! 무료접종 대상 시기 알아보기 - https://uk-a.tistory.com/m/23

 

2020년 달라진 독감 예방접종! 무료접종 대상 시기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이제 아침 저녁으로 날씨가 쌀쌀해졌어요. 이럴때 건강관리를 잘못하면 감기걸리기 딱 좋은 때입니다. ㅠ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하여 모두들 마스크를 쓰고 다니지만 코로나처럼 비�

uk-a.tistory.com

인플루엔자 백신의 유통과정에서 냉장보관이 안되는 바람에 집중 접종기한이 연장이 되었어요. 최근 초등학생 이하의 경우 다시 접종이 재개되었습니다.


그런데 접종 후에 목욕을 하면 안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왜 목욕을 하면 안될까요??
그럼 목욕말고는 주의할 점이 없나요?

독감접종 후에 목욕을 하면 안되는 이유!

바로 세균 감염 때문입니다.
주사를 맞은 부위는 피부장벽이 무너지고 함께 약물흡수등으로 인해 예민할 수 있는 부분이라 세균이 침투하기 쉬워요.
그래서 손으로 자꾸 만지거나 세균이 있을 수 있는 수돗물에 담그거나 땀을 많이 흘려 축축해지는것도 좋지않아요.


주사부위를 통해 세균이 침투하게 되면 항체가 싸워야 할 균이 많아지는데 더해서 더욱 많은 균과 싸워야해서 항체가 오히려 힘을 잃게 되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답니다 .
여기에 비누나 바디워시등으로 피부를 자극 하게 되면 피부나 몸에 무리가 갈 수 있어 더욱 주의를 요한답니다.

독감 예방접종 후 주의사항

1. 더울 후 20~30분간 의료기관에 머물며 이상반응을 관찰합니다.
2. 접종부위를 청결히 유지합니다. 발작,부종,통증이 있는 경우 찬 물수건을 내줍니다.
3. 접종 당일은 목욕을 하지 않아요


4. 접종일에는 무리한활동이나 운동을 하지않아요


5. 아기는 엎드려재워요. 호흡곤란,경련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 기도가 막히지 않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6. 최소 3일간은 건강상태를 관찰하고 이상반응을 살펴봅니다. 경련,고열 시에 반드시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독감 예방주사의 종류 3가?4가?

예방주사는 독감항체로 질병의 원인균을 빠르게 처리해 질병에 걸리는 것을 막아줍니다.
3가백신,4가백신이란 말을 들어보셨죠?
도대체 무엇이 다를까요?

3가백신

3가백신은 독감 바이러스 3개를 막을 수 있는것입니다. A형독감 바이러스2종과 B형독감바이러스 1종을 3가 백신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4가백신

4가백신은 독감 바이러스4개를 막을 수 있는것을 말합니다. A형독감 바이러스2종과 B형독감바이러스 2종을 4가 백신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4가백신이 4가지 종류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3가보다 4가백신을 많이 선호합니다.

궁금증 해결되셨나요?

독감과 감기도 잘 구별하시고 적절한 예방주사를 맞아 미리 대비하면 좋겠죠?

또한 예방 접종 후 이상반응이 생겼다면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에서 신고도 가능하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