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홍삼/어린이 홍삼 알고 먹읍시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그리마마입니다. 

추석이 다가오면서 이번 추석에는 추석 선물로 건강기능식품이 더욱 인기라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건강기능식품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이 홍삼이 아닐까싶습니다. 

언젠가부터 우리나라 대표 건강기능식품으로 자리를 잡았는데요.

이 홍삼 누구에게나 건강에 도움이 될까요??

 

홍삼이란? 

 

홍삼

 

우리나라사람들이 가장 애용하는 건강기능 식품 홍삼은 인삼을 쪄서 익혀 말린것을 말합니다. 쪄서 서늘한 곳에서 건조하는 과정을 여러번 하는 동안 인삼의 독성을 빼내고 건강에 좋은 생리활성 성분들이 생성됩니다. 

 

홍삼의 효능

 

 

인삼에서 좋다고 알려진 사포닌 성분은 곰팡이나 다른 미생물로부터 공격을 방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홍삼역시 이러한 사포닌 성분이 가장 많은 삼인데요, 찌고 말리는 동안 인삼보다 흡수가 잘되고 기능이 좋아집니다. 대표적인 효능을 살펴보았어요~

  • 피로회복(최대산소섭취량증가, 근력증가, 근손상후 회복에 도움등)
  • 면역력 증진(면역세포의 활성증가)
  •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흐름에 도움(혈액응고인자에 작용하지 않고 혈소판 응집 자체를 억제

이렇게 좋은 효능들이 알려지면서 다양한 형태의 제품들이 나와 있는데요. 홍삼액, 홍삼음료, 홍삼젤리 등등. 그런데 이런것들이 모든 사람들에게 좋을까요?

 

 

섭취량

면역력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하루 2g이내로 섭취해주세요 

홍삼을 먹으면 안되는 경우

홍삼은 인삼과 같은 계열의 식품이기 때문에 더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체질상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방에서 이야기하는 사상 체질 중 음인인 몸이 냉하고 소화가 잘안되고 손발이 찬 소음인 같은 체질을 가진 경우는 잘 맞아서 피로회복, 식욕증진, 체력강화 등의 효과가 있는데 예민한 경우 더 증상을 잘 느껴 안맞다고 느껴지기도 합니다.

양인의 경우는 체질상 맞지 않아 부작용으로 두통, 불면, 두근거림, 땀, 설사, 발진, 혈압상승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체질을 불문하고 아래와 같은 경우는 홍삼을 먹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홍삼을 먹지 말아야 할 경우 
-피부발진, 알레르기 증상이 있을때
-눈, 머리, 뒷목 통증이 있을때
-고혈압, 당뇨등의 질환
-감기등으로 발열이 될때
-수술 및 치과치료를 앞두고 있을때(혈액응고지연 가능때문에)
-스트레스로 인한 울화가 있을때(화병, 심장 두근거림등)

이 외에도 3개월 이상 너무 장기간 복용시 혈압상승, 여성질환 발생의 위험이 있으니 전문가와 상담 후 지속적으로 드시는게 좋겠습니다.

 

tip!

그럼 집에서 만드는 홍삼제조기는 어떤가요?

홍삼은 인삼을 9번을 찌고 서늘한 곳에서 자연바람에서 말리는 동안 수분이 날아가 인삼의 극한 성분이 사라지게 되는데 가정용 홍삼제조기는 대부분 찌는 과정만 있어 말리는 과정이 없기  때문에 인삼과 다를 바가 없다고 합니다. 

 

홍삼제조기

 

 

어린이 홍삼은 어떨까요?

어린이의 경우 인삼도 아주 소량으로 쓰는 약재이므로 무작정 먹이는 것은 나쁠 수 있어요. 

아이들은 대부분 열이 많기 때문에 체질에 맞는 경우가 별로 없다고 합니다. 

특히 홍삼은 여성호르몬 작용을 할 수 있으므로 폐경기여성에게 좋지만 장복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 여자 아이들에게는 성조숙증이 나타날 수 있으니 특별히 주의 하셔서 복용해야 겠습니다. 

게다가 어린이용 홍삼의 경우 홍삼의 씁쓸한 맛을 줄이기 위해 각종 향료, 합성 첨가물들이 많이 들어가니 성분도 잘 확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