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족냉증 치료, 좋은 음식

반응형

날씨가 한껏 추워지고 있습니다.

예년보다 따뜻한 겨울이 되지 않을까 했지만 추워지는 날씨에 옷을 껴입게 되네요.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이 되면 손발이 차서 힘들어하시는 분들 계실텐데요.

이런 수족 냉증을 대체 어떻게 하면 조금 더 나아질지 알아봅니다.

 

수족냉증이란?

 

 

수족냉증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도 손발에 지나칠 정도로 냉기를 느끼는 병입니다.

단, 다른 질병에 의해 생길 수 있는 증상들 중 하나로 분류가 되기 때문에 실제 단순히 추위에 민감하거나 혈액순환이 부족한 것이 수족 냉증은 아닙니다.

 

왜 생기는 건가요?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어 외부 자극에 의한 교감신경반응이 예민해져 말초 신경 혈관 수축으로 인한 혈액공급 부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자에 비해 호르몬 변화가 큰 여성이 더 많이 발생하고 손발이외에도 무릎이나 다양한 신체부위에서 냉기를 함께 느끼기도 합니다.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원인질환이 있는 경우는 원인질환을 치료하는게 먼저이구요.

이외에는 아무래도 생활습관을 교정하고 혈관의 혈행을 증가시켜주는 것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추운계절 옷은 얇은것을 여러겹 겹쳐 입는 것이 좋고, 여분의 방한용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찬물도 되도록 사용하지 말고 더운물을 사용합니다.
  • 스트레스는 더욱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흡연이나 간접흡연도 혈관을 축소시키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 운동은 혈액순환, 체력증진에 도움이 되니 전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유산소운동을 주 3회 30분이상하고 근력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꽉조이는 의류는 입지 않고 충분한 숙면과 규칙적인 생활을 합니다. 
  • 혈관을 수축시키는 약제인 피임약, 심장약, 편두통약, 혈압약을 피하는게 좋으니 의사와 반드시 상의합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1. 기름진 생선

: 연어, 고등어, 정어리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혈류 개선과 염증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영양제로 섭취할 수도 있겠습니다.

 

2. 생강:

생강은 항염증 특성이 있고 혈액 순환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요리에 생강을 활용하면 좋아요. 

 


3. 후추:
후추는 혈관 확장을 촉진하여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화합물인 캡사이신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4. 다크 초콜릿:

코코아 함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은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어 혈류와 혈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소량의 다크 초콜릿을 적당히 즐기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견과류 및 씨앗:

견과류와 씨앗, 특히 아몬드, 호두, 아마씨는 심혈관 건강에 기여할 수 있는 오메가-3 지방산과 항산화제와 같은 영양소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이러한 음식을 식단에 포함시키는 것 외에도 수분을 유지하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며 규칙적인 신체 활동을 하는 것도 전체적인 신체의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