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아기 변비 해결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유산균을 구입하고 보니, 첫아이가 어렸을 때 변비로 고생한 기억이 떠올랐어요. 

첫아이를 낳고 비타민D가 포함된 유산균이래서 유산균을 먹였었는데요,

아이가 6개월 정도 부터 이유식을 시작하면서부터 변비가 오기 시작했어요. 

아이는 변을 잘 못봐서 끙끙대고 단단하고 시커먼 변을 토끼똥처럼 누었어요. 

 

그때부터 아기 유산균을 여러가지로 바꾸어 가며 먹여보고

아기 변비에 좋다는 마사지도 하고 물도 많이 마시게 하고 이유식은 정성을 쏟아 각종 야채를 넣어 만들었어요. 

그런데도 어느날은 아이가 아침에 땀을 뻘뻘 흘리며 자지러 지는거예요.

기저귀를 벗겨보았더니 응가가 걸려 나오지 않아 울고불고 땀을 흘리고..

출근하려던 남편을 붙들고 놀라서 허둥지둥 했죠.

결국 면봉을 이용하여 배변을 하게 했는데요. (베이비 오일을 면봉에 묻여 흰 솜부분만 항문에 넣어 휘 둘러주면 쑥 나와요)

동네 소아과에서 상의 했을 때 의사선생님께서 요렇게 하라고 해서 했는데

그 이후 어느 소아과 의사가 쓴 책에서 보니 자꾸 하면 스스로 배변할 능력을 잃어 버린다니 또 무서웠어요. 

 

그래서 항상 변비와 전쟁이었는데

그 때부터 학교 들어가기 전까지 이것저것 유산균을 참 많이 바꿔가며 먹여 보았네요.

액상으로 루테리 드롭스부터 시작해서

듀오락얌얌

락피도엘, 락피도키즈, 셀티아이들을 먹이다 조금 커서는 컬쳐렐, 듀오락 얌얌, 락토핏등을 먹였어요. 

가루가 하도 날려서 듀오락 얌얌으로 바꾸기도 했어요(츄어블이라 먹이기는 가장 편했어요)

하지만 사실 저는 어느 유산균덕에 효과를 봤다고하기는 어려워요. 

어느 엄마는 컬쳐렐을 먹이고선 변 색깔이 변해서 다른건 못먹이겠다고도 하고 

셀티아이를 먹이고는 좋아졌다고도 하고요. 

하지만 저는 다 비슷했어요. 

 

그래서 답답한 제가 선택한건 푸룬주스였어요. 

테일러 푸룬주스

저는 이걸 먹이고 아기 변비가 좋아졌답니다. 

처음에는 설사를 할 수도 있다고 해서 한숟갈 두숟갈 먹이다가 30ml짜리 약컵을 이용해 먹였는데 아이가 좋아하지 않아서 이유식에 섞어주기 시작했어요. 

다행히 이유식은 잘 받아 먹었는데, 열심히 만든 각종이유식이 결국은 모두 이 푸룬주스 맛이었다는 건 안비밀입니다.ㅋㅋㅋㅋㅋㅋ좀 진한 포도주스 맛이랄까요?

이걸 먹고 나서야 변을 좀 잘 보기 시작했는데, 유산균은 어쨌든 계속 먹이긴 했어요. 

그래도 아기먹을 거라 여럿 검색을 해보다 100%유기농 건자두로 만들어졌다하여 테일러 푸룬 주스를 선택하였어요.

아기가 이유식이 끝나고 나서 이것저것 먹기 시작하면서는 푸룬주스는 점점 줄여 나갔어요. 

 

그러다 아이가 다섯살쯔음 자꾸 항문이 가렵다해서 병원에 가니 항문이 찢어졌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그때 다시 한동안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아이들은 변이 잘 나오는지 안나오는건지 잘 모르니까 배가 불편한지 잘 몰랐던거 같아요. 

저도 아이가 워낙 변비가 있었고 불편해 하지 않는 상태에서 변을 보고 있기는 하니 변비인지 모르구요. 

아는 지인은 아이가 배가 아프다고 토를 하고 난리통에 병원에 갔더니 변을 못봐서 위로 나온 거라고 하더라구요. 

아이들의 장기능은 연약한거 같아요. 

 

반대로 둘째 아이는 변을 엄청 잘보는 아이였는데 유산균을 첫째와 같이 꾸준히 먹어서 그런지 지금은 하루 한두번만 변을 보고 있어요. 유산균은 어느 특정 유산균이 효과있다기보다 꾸준히 먹어주는게 좋은 것 같아요. 

요즘은 그냥 아이들이 선호하는 유산균으로 먹이고 있어요. 요즘 먹이는 유산균은 바이오 생유산균인데요, 생유산균이라 해서 뭔가 좀더 좋을 것 같긴한데 잘 모르겠네요. 냉장보관을 하지 않아도 되어서 편리해요. 이전에 락토핏을 먹었는데 새콤달콤하긴 더 새콤달콤했는데 아이들이 약간 분유향이 나는 느낌이 바이오 생유산균을 더 좋아하더라구요. 꾸준히 먹는걸 목표로 지금도 먹이고 있답니다. 

 

 아기들마다 체질에 따라 잘 맞는 유산균이 따로 있기도 하더라구요.

저희집 아이는 원래 장운동이 잘 안되었는지 특별히 맞는 유산균은 찾지 못하고 푸룬주스에서 답을 찾았네요.

아기가 변을 잘 못볼경우 유산균을 바꾸는 것도 좋지만 푸룬주스 같은 식품을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같아요. 

가장 잘 맞는 걸 찾아 아이의 변비가 얼른 해결되면 좋겠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