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선 피부염 증상과 관리방법

반응형

아토피인지 건선인지 피부질환 참 어렵습니다.

아토피는 주로 피부가 접히는 부분에 나타나는 피부질환으로 심한 가려움을 느껴요.

하지만 건선은 전신에 증상이 나타나고 가려움증은 심하지 않은 편입니다.

아토피와 달리 유소아기가 아니라 성인기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아요.

 

 

건선이란

피부에 좁쌀 모양의 발진이 생기고 그 위에 은백색 각질이 쌓여 나타나는 만성 피부병을 말합니다. 

전염성은 없으나 두꺼운 딱지와 각질등의 증상이 눈에 띠게 보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두피, 팔꿈치, 무릎, 손톱까지 전신에 걸쳐 발생할 수 있고 심하면 관절염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대표증상
  • 겹겹이 쌓인 하얀 각질
  • 각질 제거후 점 모양의 출혈
  • 붉은색의 좁쌀모양 발진

 

주로 발생하는 부위별 관리 방법

 

1. 두피

각질때문에 신경쓰인다고 머리를 너무 여러번 감지 말자. 

하루 한번이면 충분합니다. 오히려 너무 자주 머리를 감으면 두피에 자극이 되므로 좋지 않아요. 

두피 각질은 머리를 감을 때 손바닥으로 살살 문질러 자연스럽게 떨어지게 합니다. 

 

2. 손톱 

울퉁불퉁한 세로줄이 여러개 생길 경우 손톱 건선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손톱은 항상 짧게 다듬고 핸드크림과 큐티믈 오일등을 이용하여 손톱에 수분과 영양분을 공급해줍니다. 

 

3. 다리

마찰이 잦은 부위에는 건선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스키니진이나 레깅스 같은 피부를 조이는 옷은 피하고

혈액순환을 돕기위한 운동을 이용해서 피부 면역기능을 높여주면 도움이 됩니다. 

 

건선에 좋은 음식

건선은 피부에 영향을 주어 발적, 벗겨짐 및 염증을 유발하는 만성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식이 요법만으로는 건선을 치료할 수 없지만 일부 음식은 증상을 완화하거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지방이 많은 생선 :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고 연어, 고등어, 정어리, 송어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은 건선과 관련된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다채로운 과일과 채소 : 항산화제,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여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딸기, 오렌지, 당근, 케일등
  3. 통곡물 : 현미, 통밀빵, 오트밀과 같은 음식에는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어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제된 곡물과 단 음식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세요.
  4. 견과류와 씨앗 : 호두, 아마씨, 치아씨는 오메가-3 지방산의 좋은 공급원이며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강황 : 이 향신료에는 항염증 성분이 있는 커큐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심황을 식단에 추가하면 건선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프로바이오틱스 : 요구르트, 케피어, 사우어크라우트, 김치와 같은 음식에는 장 건강을 촉진하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장 건강과 건선 사이의 연관성을 시사하므로, 식단에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식품을 포함시키는 것이 유익할 수 있습니다.
  7. 올리브 오일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단일 불포화 지방과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신체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녹차 : 녹차에는 항염증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녹차를 정기적으로 마시면 건선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9. 저지방 단백질 : 닭고기, 칠면조 고기, 두부, 콩과 같은 저지방 단백질 공급원을 선택하세요. 붉은 고기와 가공육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하세요.
  10. : 수분을 유지하는 것은 전반적인 건강에 중요하며 피부에 수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어 건선 증상의 심각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