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감기가 안낫는다면 RSV 바이러스 검사를 고려해보세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독한 감기가 유행인듯해요. 

아이들이 감기도 잘 낫지 않고 고열에 기침, 콧물 등 감기증상이 지속이 된다면 RS바이러스를 의심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RSV가 무엇인지 알아볼께요.

RSV가 무엇인가요?

RSV(Respiratory Syncytial Virus)란 호흡기신시티움바이러스, 호흡기 세포융합바이러스 라고도 합니다. 

RS바이러스 감염증은 이 RS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되는 감염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는 바이러스로 주로 오염된 손으로 눈이나 코를 만져 감염이 되거나 기침, 재채기로 전파가 됩니다. 

 

만 2세까지 거의 모든 소아가 감염될 정도록 감염력이 높다고 해요. 

5세미만 아동이 감염될 경우 입원할 경우가 많고 어린 아기의 경우 심각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을철에서 초봄 사이에 감염이 많이 되고 성인에게는 가벼운 감기증상이지만 아이들이나 면역력이 낮은 사람에게는 위험 할 수 있습니다. 

 

원인이 무엇인가요?

RS바이러스는 일상생활에서 접하기 쉬운 바이러스로 이에 감염에 되어 발생합니다. 

부억조리대, 장난감, 이불, 휴지등에 묻은 바이러스는 몇시간 정도 그냥 살아 있기 때문에 이와 접촉시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처럼 집단생활을 하는 경우 감염확율이 높아지기도 하는데요, 폐질환이나 심장질환을 가진 영유아나, 가족중 흡연자가 있거나 천식등의 가족력이 있는경우, 미숙아로 태어난 경우는 치명적일 수 있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

 

 

증상은 무엇인가요?

영아에서는 콧물로 시작되어 기침은 보통 1~3일후에 나타나는게 흔하고 재치기나 미열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재채기, 코막힘, 콧물, 인후통, 발열등 감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매우 빠른 속도로 쌕쌕거리며 호흡하거나 기침이 심하고 숨쉬기 어려워하고 피부색이 청색을 뛰며 잠자기 힘들어하는 등의 심각한 증상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평생 지속적으로 재감염이 이루어지고 어린아기의 경우 급성 세기관지염이나 폐렴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감기와는 다른 증상
- 숨쉴때 쌕쌕 거리는 소리가 난다.
- 일주일이상 심한 기침이 지속된다.
- 숨쉬기 어려워한다.
- 짜증, 무기력, 식욕저하가 동반된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RS바이러스 검사는 가래와 콧물등으로 배양검사를 실시할 수 있고, 폐렴인 아이의 검사결과 박테리아가 나오지 않으면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RS바이러스가 확인되어도 예방 백신이나 항바이러스제가 없기때문에 증상완화를 위한 치료가 우선입니다. 하지만 세기관지염이나 폐렴의 예방이 필요하기 때문에 꼭 소아과에서 상의 후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지켜야 할 것

1. 물을 충분히 섭취하여 탈수를 예방합니다. 

2. 빠른 호흡 증상이 있는 경우 수유시 기도로 흡인 될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 실내 습도를 60%로 유지하고 코막힘이 심한경우 분비물을 수시로 제거합니다. 

4. 추가적인 감염예방을 위해 손을 자주 씻고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5. 면역력을 증진시킬수 있도록 보온에 유의하고 잘먹고 잘자는 일이 중요합니다. 

환절기 건강에 유의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