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임신 중 좋은 음식 vs 먹으면 안되는 음식

반응형

안녕하세요? 그리마마 입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여러가지 조심해야 할 것들이 생깁니다. 

누구나 인스턴트 음식을 조심하게 되고,당연히 술담배를 하면 안되겠지요. 

그리고 어떤 음식이 좋을지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좋은것과 나쁜것 알고 적절히 섭취하는게 좋겠지요?

 

좋은 음식 -단백질, 철분, 엽산공급원!

1. 소고기

임신초기에는 입덧이 잦아 들면서 칼슘의 섭취가 늘어나야 합니다. 따라서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는게 중요합니다. 

소고기는 지방이 적고 태아의 뇌와 조직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시금치, 깻잎, 쑥갓, 오렌지, 토마토, 바나나, 딸기 등

엽산은 임신초기에 태아의 신경관 결손을 예방하여 뇌발달의 기형을 막아줍니다.

부족하게 되면 유산이나 임신중독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금치같은 녹색 잎채소에는 엽산이 풍부합니다. 

음식으로 섭취가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엽산제를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토마토

비타민, 라이코펜, 미네랄 등이 풍부하여 임신초기에 좋습니다. 수분보충, 입덧완화 효과가 있어요. 

 

4. 우유

입덧완화, 태아의 골격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5. 미역

미역의 요오드는 혈액을 깨끗이 하고 신진대사를 도와 태아의 뼈형성, 입덧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6. 아몬드, 땅콩

아몬드, 땅콩, 닭고기, 생선, 굴등 철분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임신기간동안 부족해지기 쉬운 혈액공급을 돕고 태아의 인지, 감성 발달에 돕습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자연유산의 위험이 높아지면 양수가 감소해 양수파열, 조기출산이 늘어납니다. 또한 출산이후 우울증, 무기력감, 면역기능 장애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엽산처럼 음식으로 섭취가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철분제제를 꼭 먹어줘야 겠죠?

 

 

 

먹으면 안되는 나쁜 음식

1. 카페인

카페인은 칼슘이나 철분의 체내 흡수를 막아 태아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고 유산의 위험을 높입니다. 

하루 300mg이하의 섭취가 필요합니다. 

2. 회

익히지 않은 날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식중독, 장염등에 걸릴 수 있고 기생충이나 바이러스 감염가능성이 높습니다. 

임신중에는 치료제를 사용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날생선외에도 참치같은 수은함량이 높은 생선도 피하는게 좋습니다. 

※ 임신한 여성의 생선 섭취 tip

  • 등푸른 생선은 몸에 좋아요(고등어, 꽁치등) 오메가 3가 함유되어 혈액순환 개선, 어린이 두뇌발달에 도움
  • 다랑어류, 상어류, 새치류등의 대형어류는 일반어류에 비해 메틸수은 함량이 높아요. 메틸수은이 높으면 태아의 신경계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국내 참치 통조림의 메틸수은 함량은 고등어등과 같은 일반어류와 비슷합니다. 
  • 권장 섭취량- 대형어류만 섭취시는 100g이하, 일반어류와 참치통조림등만 섭취하는 경우는 400g이하가 적당해요
  • 메틸수은을 배출하는데는 양파, 파, 미역등의 황을 함유한 식품이 도움이 됩니다. 

3. 술

당연하지만 태아가 알코올에 노출되면 신경세포발달, 뇌발달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4. 인스턴트식품

햄, 라면, 과자등 인스턴트 식품은 각종 화학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몸안에 노폐물을 쌓이게 하기 때문에 좋지 않아요.

5. 탄산음료

탄산음료는 칼슘 흡수를 방해하고 높은 칼로리로 쉽게 살이 찌게 합니다. 

6. 율무

율무는 많이 먹으면 태아에게 필요한 수분, 지방을 빼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7. 팥

붉은 팥은 혈액을 흩어지게 하는 작용을 하여 임신 중 호르몬 분비를 왕성하게 해줍니다. 따라서 기형아 출산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8. 감

감에 있는 탄닌 성분이 변비를 일으키고,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9. 기타

이외에도 소금같은 염분이 많은음식, 강한 향신료 음식, 생강처럼 매운 음식은 아기가 아토피성 체질이 될 수 있습니다. 

 

조심할것도 많은 기간 코로나라는 상황까지 맞이하여 힘드신 임산부들 힘내시기 바래요. 

너무나 예쁜 아가가 기다리고 있다는 거 잊지 마시구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