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이어트에도 중요한 성장호르몬 늘리는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흔히 성장호르몬 하면 아이들의 키를 크게 해주는데 중요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성장호르몬은 평생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어른들에게도 아주 중요한 호르몬입니다. 

어릴때는 키를 크게 성장에 기여 하지만

20~30대가 넘어서면 몸을 재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나이가 들면 노화를 방지하고 신체를 재생시키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호르몬이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성장호르몬이 감소하면 세포를 재생시키는 양이 떨어지기 때문에 노화가 발생하게 되죠

 

 

이 성장호르몬은 당과 지방을 분해해서 단백질을 합성하는데요, 

단백질 합성으로 뼈와 근육등을 키우면서 신경 인대 등등 몸의 전반적인 성장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장호르몬이 부족하게 되면 당과 지방분해가 떨어지니 살이 잘 빠지지 않게 되기도 합니다.

 

 

성장호르몬 분비를 돕는 생활습관

1. 숙면

성장호르몬은 잠을 잘 때 많이 분비되는데 그 중에서도 꿈을 꾸지 않는 깊은 수면인 비렘수면시 많이 나오게 됩니다. 

예전에는 잠을 10시~2시 사이에 자야 성장호르몬이 나온다고도 알려져 일찍 자야 한다고 했었는데요

연구결과 현재는 잠을 얼마나 깊이 자느냐가 중요하다고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말그대로 숙면이 가장 중요합니다. 

▶ 숙면을 위한 방법

  • 카페인을 끊습니다.
  • 낮시간의 산책(30분~1시간)으로 햇빛을 쬡니다. 
  • 빛과 소음을 제거하여 수면환경을 최적화 합니다. 암막커튼, 안대등 이용
  • 졸릴때 잠을 자고 잠자기전 물을 많이 마시지 말고 수족냉증인 사람은 수면양말, 반신욕, 자기전 우유, 바나나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야식은 소화관 혈액 몰림으로 숙면을 방해할 수 있으니 야식을 먹지 않습니다.

2. 적당한 공복감을 유지한다. 

야식등으로 인슐린이 높아져 있는 상태에서 잠이 들면 반대작용을 하는 성장호르몬이 분비되지 못합니다.

과식하면 지방을 분해하는데 성장호르몬이 소요되어 다른 일을 할 수 없습니다.

 

3. 운동

성장호르몬은 운동을 할때, 몸을 많이 쓸때(코티졸이 분비될때) 많이 분비되게 됩니다. 

약간의 힘든 운동을 해야 재생호르몬인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며 근육은 호르몬의 저장고이므로 근력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성장호르몬은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잘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을 관리하고 충분한 유산소 운동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4. 적당한 스트레스 

세포손상을 해결하기 위해 재생호르몬인 성장호르몬인 분비

하지만 스트레스가 심할경우 스트레스 호르몬과 생성되는 곳이 같아 성장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습니다. 

 

5. 성장호르몬의 원료가 되는 아르기닌이 많은 식품, 근력형성에 도움되는 단백질 식품을 섭취

아르기닌이 많은 식품: 살코기, 아몬드, 시금치, 달걀등

 

 

성장호르몬이 부족하게 되면?

1. 뼈가 약해짐-골다공증

2. 근육약화, 지방 과다

3. 신경세포 퇴화등으로 상처 복원이 오래 걸리거나 치매등의 만성질환 유발 가능

4. 성기능 약화


 

 

성장호르몬 분비가 안되어 주사 치료를 할 수도 있지만  성장호르몬을 주사등으로 해결하게 되면 몸에서 만들어 내지 못하게 되므로 스스로 만들어 내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노화도 막고 비만도 막는 성장호르몬 늘리기를 놓치지 마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