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두통, 피부건조, 열성홍반 모두 히터때문에?난방기구사용팁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날씨가 추워지면서 사무실이나 각 가정에서도 각종 온열기구를 사용하시죠?

추운날씨에 온열기구 사용을 안할 수는 없지만 이것 때문에 생기는 건강상 해로움도 잘 알고 대처하면 좋겠죠?

 

1. 두통

저도 특히 사무실에서 히터를 장시간 사용하게 되면 두통이 종종 발생하곤 하던데,

요즈음은 마스크를 쓰고 있다보니 더 심한 것 같아요. 

보통 사무실에서는 온풍기를 많이 사용하는데요.(천정에 에어컨과 겸용으로 된것)

열을 발생시켜 데워진 공기를 팬으로 내보내는 방식입니다. 

바람을 내보내느라 시끄럽기도 하구요.

아무래도 열을 발생시키는 특성상 실내 산소를 소모하게 되어 뇌의 산소도 부족하게 되는 것입니다. 

게다가 마스크까지 하니 산소 부족이 심화되어 졸리고 머리가 아프게 되는 것입니다. 

 

☞ 요즘 출시되는 제품중에 PTC방식의 히터나 전기히터등을 선택합니다. 

☞ 실내공기를 수시로 환기시킵니다. 환기는 미세먼지 제거, 바이러스 제거등에도 탁월하니 꼭 필요한 일입니다. 

 

2. 안구건조증

사무실에서 컴퓨터사용이나 스마트 기기 사용이 늘다보니 안구 건조가 많은데요.

겨울철에는 난방기기 때문에 건조함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뜻해진 공기로 실내의 수분이 자꾸 증발하니까요. 

안구건조증은 눈이 시리거나 따가움, 찌르는 것 같이 쑤심, 피로감, 갑작스런 눈물, 충혈, 눈뜨기 어려움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가는 시력이 저하되거나 다른 안질환이 생길수도 있어요. 

☞ 주변의 습도를 조절해주세요.(50~60%)난방기 사용을 줄이고, 가습기를 사용합니다.

☞ 인공눈물을 사용해 주세요 

☞ 중간중간 컴퓨터에서 눈을 떼고 먼곳을 응시하는 습관을 들여 주세요. 

☞ 퇴근 후에 따듯한 물수건을 감은 눈 위에 올려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콘텍트 렌즈보다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건조한 피부

겨울철이 되면 피부가 푸석푸석하고 당겨지고 거칠해지는 느낌 드시지 않나요?

화장도 잘 안먹어요. ㅠㅠ

날씨도 춥고 건조해지는데다 실내난방까지 하게되면 겨울철 피부재생이 잘 안되는데가 기름을 붓는 격이죠. 

그래서 유명 연예인들은 히터를 틀지 않는다고 하죠?

그런데 전 추위를 너무 타는 지라 안트는건 안되겠더라구요. 

모를때는 얼굴이 시려워 히터 가까이 바람을 일부러 맞은 적도 있어요. 

그렇다면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 물을 많이 마셔주세요. 바르는 것보다 마셔서 체내 수분을 보충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 1.5~2L)

☞ 샤워시에는 너무 뜨거운 물을 사용하지 않고 보습제는 꼭 발라주세요

☞ 히터를 적절히 사용하는게 좋겠죠? 바람을 직접 쐬지 말고 히터온도를 너무 높이지 않아요

☞ 미스트, 핸드크림, 책상 가습기도 도움이됩니다. 

☞ 겨울철에는 아침저녁으로 보습케에를 꼼꼼히 신경써주시는게 좋아요. 저녁에는 크림이나 에센스, 보습팩을 추가해주면 더 좋습니다. 

☞ 술과 카페인은 좀 줄여주세요~

☞ 비타민 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특히 브로콜리, 블루베리, 양배추, 자몽 등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서 기미와 주근깨 완화에 좋고 수분유지를 도와줍니다. 비타민E는 콜라겐 형성으로 탄력유지에 도움이 되죠.

 

 

4. 열성홍반

혹시 다리옆에 난방기구를 가까이 계속 틀어두고 계시진 않은가요?

그럴때 난방기구 가까운쪽 피부에 거미줄모양으로 보라색 혈관모양의 피부변화가 생긴 경험 없으신가요?

이게 바로 열성 홍반인데요. 정맥류와 착각하기 쉬운 저온화상입니다.

열성홍반은 피부가 장기간 화상을 입지 않을 정도의 열에 노출되었을 경우 발생하는 그물 모양의 색조변화입니다. 

문제는 치료가 쉽지 않다고 해요. 착색이 지속되면 처방에 따라 미백연고, 레이저 등 치료를 할 수 있지만 낫는데 오래 걸린다고 합니다. 

저도 예전에 난방기구를 닿을 듯 옆에 두고 생활을 했었는데요, 무릎옆에 이런 홍반이 생겼었답니다. 

잘 낫지 않는다고 해서 겁을 먹었는데, 그 즉시 난방기 사용을 중단하고 시간이 지나 다행히 지금은 없어졌어요. 

빨리 대처를 했나봐요. 

열성홍반, 저온화상, 혈관모양 피부변화

☞ 열성 홍반이 생겼다면 팬히터 같은 온열기구를 옆에 두고 사용하는 것을 중지해주세요. 최소 1M이상 거리를 둡니다.

☞ 추운 바깥에서 돌아왔을 때 온열 제품을 가까이서 바로 쬐지 않습니다.(서서히 체온을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 영유아나 피부가 약한 경우 온열기 사용을 하지 않으며 사용시에는 옷, 담요를 이용해 피부에 바로 닿지 않게 합니다. 

☞ 음주후에는 감각이 둔해지므로 취침시 전기매트 등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증상이 발생하였다면 피부과 전문의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이외에도 겨울 난방기구 사용에 안전사고 위험이 없도록 조심해야겠죠?

따뜻하고 건강한 겨울 나시기 바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