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독감 백신의 부작용, 상온노출 백신 문제 없을까?

반응형

지난 9월 8일 2회 접종이 필요한 소아들부터 독감 무료 예방 접종이 시행되었습니다. 

올해는 이례적으로 만 13세~18세의 청소년과 만62세이상 노인들에게 무료 접종이 확대가 되었는데요

uk-a.tistory.com/m/23

 

2020년 달라진 독감 예방접종! 무료접종 대상 시기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이제 아침 저녁으로 날씨가 쌀쌀해졌어요. 이럴때 건강관리를 잘못하면 감기걸리기 딱 좋은 때입니다. ㅠ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하여 모두들 마스크를 쓰고 다니지만 코로나처럼 비�

uk-a.tistory.com

9월22일 1회접종자들의 접종이 시작되기 직전 백신유통 과정상의 문제가 발생하여 접종이 중단되었습니다. 

신성약품과 디엘팜컨소시엄이라는 국가 독감무료접종 사업에는 처음인 유통업체가 유통과정상 상온에 백신을 노출시킨것이 문제였습니다.

 

백신유통경로

 

문제가 된 것은 만 13세~18세 어린이 백신이었지만 안정성 검사를 위해 모든 무료접종을 중단하였는데요.

 

어제인 6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상온에 노출된 독감백신은 25˚C에서 24시간 노출 범위 내에서 배송된 것으로 품질검사상으로는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아 안정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정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당초 독감무료접종 중단으로 문제가 된 백신을 접종 받은 사람은 없다는 이야기와는 달리 날이 갈수록 무료 접종을 받은 사람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10월6일 14시기준  무료  접종을 실시한 대상자는

3045명으로 3000을 넘어 섰습니다. 이중 7개지역 554명은 수거대상 물량을 접종하였습니다.  

 

 

정부조달 물량 접종자 중 이상반응 사례는 총 12건이고,

수거 대상 물량 접종자는 그중 3건이나 현재는 모두 증상이 없다고 합니다. 

 

안전성에는 이상이 없으나 효능에 일부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있어 정부는 올해 인플루엔자 무료 백신 중 효능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 물백신 48만도즈(1회분=1도즈)를 수거하고 남은 물량으로 12일부터 무료 접종을 재개한다고 합니다. 13일로 변경되어 13일부터 무료 접종이 재개됩니다. 

 


백신, 무엇이 문제였을까요?

백신의 유통과정상 문제가 불거진 이유는 백신 보관방법 때문인데요

백신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기때문에 적정 온도인 2~8˚C로 보관이 되지 않으면 변성이 가능하기에 적절한 제조, 유통, 보관이 중요합니다. 

 

이번 백신유통과정상의 상온노출 사고로 인해 중요성이 제기되었는데요. 

하지만 질병관리본부의 2019년 냉장유통(콜드체인) 유지관리 현황분석 및 개선방안 보고에 따르면

유통과정이 아닌 민간의료기관과 보건소에서의 냉장보관 또한 큰 문제가 있음이 드러났습니다. 

적정온도인 2~8˚C를 유지한 곳이 30.3%에 불과했고 의료용이 아닌 가정용 냉장고를 쓰는 곳도 많았습니다. (의료용 냉장고는 민간의료기관은 40.7%, 보건소는 84.2%가 사용)

이런 보관상태로 인해 관련 조사를 실시한 백신의 바이러스 역가는 제조번호가 같아도 다르게 나타나 백신함량의 문제로 질병예방을 못하거나 예방에 대한 기간이 짧아질 가능성이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독감 무료접종이 중단되면서 차라리 유료 백신을 맞겠다며 길게 줄을 늘어선 광경이 연출되기도 하였는데요,

유료 독감백신, 독감이 아닌 예방접종 백신의 경우 유통과정이 병원과 직거래이며 기존 오랫동안 담당한 유통업체들이라 안정성에 문제가 없다고 알려졌는데, 백신보관상의 문제가 여전히 있었던 거였네요. 

실제 병원에서는 이번 상온노출 백신 문제가 불거지고 나서야 무료, 유료 백신을 구분해서 보관하라는 공문을 발송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무료 백신을 접종하는 사례가 발생한것 같아요. 

 

게다가 유료 백신의 경우 25000원~4만원정도 까지 병원마다 비용이 다르니 비용을 확인해보시고 방문하세요. 

 

예방접종의 부작용

일반적인 예방접종의 부작용
  •  접종부위:발적,통증
  • 일반적부작용:발열,두통,구토,오한,무력감,근육통,두드러기등
  • 위험한부작용:경련,구토,호흡곤란,아나필락시스(호흡곤란을 동반하는 전신알레르기),길랭바레증후군(신경염증으로인한 마비증상)등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나타난 경우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에서 신고하고, 관할 보건소를 통해 피해보상 신고가 가능하며 인과성이 인정되는 경우 피해 보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9월 28일부터는 문제가 된 백신과 상관없는 초등학생의 경우 접종을 재개 한다는 학교의 알림을 받았어요. 

아직 안전성 검사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라 접종을 하지는 않았었는데요.

곧 전체 독감무료접종이 재개될 것 같네요. 

 

안정성에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전문가들은 백신이 상온에 노출되면 효능을 나타내는 단백질 함량 등 품질에 이상이 생길 가능성을 배제 할수 없다고 지적합니다. 오염물질에 의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부작용가능성은 적으나 단백질 파괴로 효과가 없어지는 맹물주사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부작용보다는 낫지만 여러 사태로 믿음이 떨어지게 된건 어쩔 수가 없네요. 

하지만 감염에 취약한 계층(어린이나 노인등)은 독감에 걸리는 것보다 예방주사를 맞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고 하니 예방접종 미리 잘 챙기시기 바래요~~ 

독감 무료 접종은 12월 31일까지 가능하지만 너무 늦게 접종하는 경우 항체 형성시기가 늦어져 예방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고 하니 너무 늦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하여

건강상태가 좋은날 접종하고,

예방접종 전 아프거나 질환이 있는경우 의사와 상담후 접종을 해야 합니다. 

접종후에는 15~30분간 의료기관에 머물며 이상반응을 관찰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2~3일간은 몸상태를 주의깊게 살펴 이상이 있는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

uk-a.tistory.com/38

 

독감 예방 접종 후에 왜 목욕하면 안되나요? 3가,4가 백신 종류는 무엇이 다른가요?

이전에 코로나19로 인해 인플루엔자 무료접종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2020년 달라진 독감 예방접종! 무료접종 대상 시기 알아보기 - https://uk-a.tistory.com/m/23 2020년 달라진 독감 예방접종! 무료접종

uk-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