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유산균 선택과 섭취방법! 프리바이오틱스?프로바이오틱스?

반응형

안녕하세요? 

식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아이들도 건강에 도움되지 않는 음식들을 많이 섭취하게 되지요?

젤리, 사탕, 과자, 주스 등등 아무래도 아예 안먹이기는 좀 힘들기도 해요. 

저도 먹지만요. ㅎㅎ

그래서 아이들 장건강을 위해 많은 부모님들이 유산균을 먹이는데요, 

저는 변비 때문에 아기 유산균을 처음 접했지만

유산균은 장내 건강한 세균을 자라게 해주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여주는데도 큰 역할을 합니다.

 

유산균? 유산균이 뭘까요?

사람들의 몸에는 공생하는 세균이 많이 있습니다.

사람 몸에 있는 세포보다 더 많은 40조개가 넘는 세균이 우리의 몸에 공생하고 있는데요,

사람의 피부, 입속등등에 존재하는 공생세균은 사람마다 세균 분포도 다르고 환경, 식습관에 따라 세균의 분포도 다양해집니다. 이렇게 공생하는 세균중의 하나가 장내 세균이죠.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이 위에서 소화, 소장에서 흡수, 대장에서 분해되어 배설되는데, 대장에서 분해배설되는데 관여하는 것이 바로 장내세균입니다.

 

이런 세균들은 자리를 잡고 앉아 다른 유해세균이 들어오는 것을 막아줍니다.

따라서 오히려 질병발생을 막아주게 됩니다. 

유산균(Lactic acid bacteria)이란 발효에 의해 생장하는 세균 중 발효결과 유산을 주된 산물로 생산하는 세균들을 의미하며 대표적인 유익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뭐고 프리바이오틱스는 뭘까요?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는 우리건강에 도움이 되는, 살아있는 미생물을 말하는데 현재까지 알려진 대부분의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산균들로 우리가 흔히 아는 유산균이 프로바이오틱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의 과학자 메치니코프가 불가리아 사람들이 유산균발효유 섭취로 장수를 누린다는 연구를 발표한 이후 유산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발효유 형태로만 섭취하던 것을 최근에는 과립, 분말 형태로도 섭취하게 되었어요.

유산균을 비롯한 세균들이 프로바이오틱스로 인정을 받으려면 소장까지 도달하여 장에서 증식 정착해야 하며 장관내에서 유용한 효과를 나타내야 하고 독성이 없어야 하며 비병원성이어야 하는 조건이 필요하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인체의 면역을 정상적이고 긍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합니다.

장에는 우리몸의 면역세포 중 70%가 장에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장에 장내 유익균이 정착하게 되면 장내 면역체계가 활성화되어

면역증진, 아토피 개선등을 돕고 우리 몸이 잘 소화하지 못하는 섬유질과 다당류를 발효시켜 소화를 돕고 장운동을 돕는 역할을 해줍니다. 따라서 변비에도 도움이 되고 비타민B1,B6,B12,K등 비타민 생성을 돕고 철분, 칼슘같은 미네랄의 흡수율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락토바실러스 ooo'으로 표시 되는 것이 프로바이오틱스입니다.

 

프리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는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입니다. 이렇게 건강에 도움이 되는 프로바이오틱스가 장속에서 잘 살기 위해서는 먹이가 있으면 좋겠죠. 평소에 프로바이오틱스가 좋아하는 물질을 먹어주면, 장내 환경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데 도움이 되는 겁니다. 그게 채소, 과일 같은 섬유질이나 올리고당 같은 것들입니다.

제품을 구매할때 보면' 갈락토올리고당' 이렇게 표시되는 것들이 프리바이오틱스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vs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가 함께 들어 있는 제품을 고를 경우 프로바이오틱스의 생존율이 더 높아지겠죠?

 

 

 

장건강을 위한 채소와 과일

 

 

그럼 비피더스 균은 무엇이냐

유산균의 일종인 비피더스균(Lactobacillus bifidus)은 우유에는 없고 모유에만 존재하는 균으로 장의  PH를 산성화 하고 연동운동 및 장의 면역을 활성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유아의 장내세균총을 지배하는 것으로 유아의 장기능을 유지 하는데, 모유에만 존재하기에 모유를 먹지 않는 아기는 설사를 더 많이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유산균을 먹일때 비피더스 함유제품을 찾기도 하는 거죠

 

실제로 유아의 장내 세균의 90%이상은 이런 유익균으로 차있다가 나이가 들면 환경적 영향과 함께 유해균이 증가하게 되는데,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균총 분포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각자에게 맞는 배합제품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자 다른 부분에 도움이 되는지 어떤 종류의 프로바이오틱스가 특화된 것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도움이 되는 질환 프로바이오틱스 균 종류
면역관련 질환에 도움이 되는 프로바이오틱스
(알러지성비염완화)
락토바실러스 가세리
락토바실러스 파라카세이
락토바실러스 카세이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
비피도박테리움 롱검
면역관련 질환에 도움이 되는 프로바이오틱스
(아토피 예방 및 완화)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락토바실러스 살리바리우스
락토바실러스 파라카세이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
비피도박테리움 비피덤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대사성 질환에 도움이 되는 프로바이오틱스
(혈중콜레스테롤 혹은 중성지방 감소)
(과체중 완화 혹은 체중감량)
비피도박테리움 롱검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락토바실러스 가세리
소화기계 질환에 도움이 되는 프로바이오틱스
(변비완화)
(항생제에 의한 설사 완화)
(소화기계 불편감)
(구강건강-충치균감소)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
비피도박테리움 롱검
락토바실러스 카제이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호흡기계 질환에 도움이 되는 프로바이오틱스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오늘도 약을 먹었습니다/북트리거/박한슬 저  참조>

그래서 유산균을 선택할 때는 배합균주를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유산균 많이 들어 있는 것이 좋을까?

유산균은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고, 개인마다 배합균주에 따라 적절한 유산균이 존재하므로 무조건 많이 먹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유산균이 장에 도달하여 유효한 기능을 나타내려면 하루 1억~100억마리가 권장 섭취량입니다. 

권장 섭취량 안에 들어오면 일단 괜찮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드셔보시면서 적당한 것을 찾는 것이 좋겠습니다. 

유산균을 과량 섭취시에는 가스를 발생시켜 설사등을 유발할 수 있고, 항생제 복용시에는 프로바이오틱스 기능이 저해될수 있습니다. 

 

국내 유산균vs 외국 유산균

-국내 유산균의 장점

1. 배합구성이 좋다. 오랫동안 효과가 입증된 대로 배합 및 생산이 된다. 

2. 냉장배송유지(외국 유산균은 배송과정에서 배한비율이 손상되기도 한다. )

3. 한국사람에게 최적화

4. 보장균수 확보(외국은 보장균수 기준이 없고, 보장인지 투입인지 알 수 없다)

 

-단점

1. 가격높음

2. 새로운 시도를 통한 유산균배합이 없어 다양성이 떨어진다. 

 

유산균 섭취를 조심해야하는 사람들

무조건 유산균 섭취가 좋은 것은 아닙니다. 항암치료, 면역억제제 치료, 장질환자 등 질병이 있는 경우에는 세균을 섭취하는 형태가 되기 때문에 오히려 역효과로 위험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의사와 상담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항생제에 의해 유산균도 죽어버리므로 복용간격을 4시간 정도 두고 복용하라고 하나 정확히는 전문가와 상담하는것이 좋겠지요?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고 가스, 복부팽만, 설사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본인과 맞지 않는 것이므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바꾸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균은 언제 먹어야 할까요? 식전vs식후

유산균은 장까지 살아서 도달하여 정착 증식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공복상태에서는 위의 산도가 높아 유산균이 죽을 수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유산균을 공복에 먹느냐 식후에 먹느냐에 많은 논란이 있는데요,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이야기인데요.

연구결과에 따르면 산성도가 높은 음식과 같이 먹는 것은 유산균 생존율을 떨어뜨리지만

같은 음식을 먹었을 때 식전, 식후를 비교한다면 식전 유산균 생존율이 가장 높은지는 식전30분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크게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식전에 유산균을 못먹었다고 해도 식후에라도 복용하여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구요. 개인의 소화능력, 위장상태, 먹는 음식, 질환등등에 의해 많이 차이나는 부분들 있고, 최근에는 코팅된 유산균제제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꾸준한 복용을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유같은 고지방, 고단백음식과 먹어줄 때 생존율이 높기 때문에 우유같은 음식과 같이 먹어주는 것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기들에게 줄때는 분유나 우유에 타주는 것이 오렌지주스에 타주는 것보단 좋겠죠?

 

유산균의 보관은?

동결건조한 유산균의 생균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냉장유통, 포장방법, 보관환경들이 보장균수 유지에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실온 유산균은 보장균수가 유지된다해도 빠르게 변질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균주마다 온도에 강하거나 약한 균주가 있기 때문에 균주의 배합에 따라 온도에 의해 쉽게 변화하는 균주는 금방 파괴될 수 있습니다. 

유산균의 변질을 막기위해 수분 및 공기차단 기술을 적용한 제품이라면 상온에 보관해도 되지만 실제로는 여러 변수가 있기 때문에 냉장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다고 잠깐 꺼내놓는다고 큰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니 구입하고 나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