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생활

아기 딸꾹질 멈추는 법 4가지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기 딸꾹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첫 아이를 키울때 딸꾹질을 많이 했었어요.

신기하게도 둘째아이는 별로 딸꾹질을 하지 않았는데요, 

아기마다 딸국질을 유독 많이 하는 아기도 있고 별로 하지 않는 아기도 있지요?

왜 그런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봤어요. 

딸국질이란?

딸꾹질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번쯤은 경험해 보는 증상이예요. 

의학적으로 딸꾹질이라는 것은 횡경막(가슴과 배를 나누는 근육막)과 늑간근(갈비뼈사이를 연결하는 근육)의  수축으로 성문이 닫히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숨을 쉴 때 관여하는 근육들이 자극을 받는 것 때문이라는 거죠. 

 

 

딸꾹질이 왜 생길까요? 

1.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과식했을때 위가 팽만되면서 나타납니다. 

2. 매운음식, 혹은 차거나 뜨거운음식을 먹을때, 어른들은 과음을 했을때, 아기들은 춥거나 더울때 나타나기도 합니다. 

3. 위팽만이나 위식도 역류같은 위장장애가 있는 경우 지속성, 난치성 딸꾹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4. 드물게는 뇌종양이나 다발성경화증 같은 중추 신경계질환이나 요독증등의 대사성 질환, 심장질환, 약물복용등과 관련하여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기들이 왜 딸꾹질을 많이 할까요?

아기들은 아직 신경발달이 성인보다 미성숙하기 때문에 쉽게 자극을 받아 자주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미숙아들이 조금 더 많이 발생하기도 해요. 

아기들이 자라면서 신경발달이 좋아지고 반사자극 억제회로가 발달하여 이런 일상적인 딸꾹질도 많이 줄어드는데요 보통 생후 8개월 정도면 점차 줄어든다고 합니다. 

저희아기도 이유식을 먹으면서부터는 딸꾹질이 많이 줄어들었던거 같아요. 보통 6개월 정도에 이유식을 시작하니까요.

1. 아기들은 분유나 모유만 먹는데요(물은 주실 필요가 없어요.). 너무 많이 먹거나 먹을때 공기를 너무 많이 삼키는 경우 위팽만으로 횡경막이 자극될 수 있어요.

2. 목욕하고 나서 춥거나, 대소변을 본뒤 기저귀가 축축해지면 아기들은 쉽게 몸의 온도가 변해 딸꾹질을 할 수 있어요.

3. 큰소리나 자극에 놀라서 생길 수도 있습니다. 

 

 

아기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 3가지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방법이 딸꾹질 반사에 관여하는 미주신경을 자극하는 것입니다. 

숨을 깊게 들이쉬고 숨을 참고 힘을 주기, 안구압박 같은 방법들이 있구요. 

이것 이외에도 천천히 물마시기, 레몬물기같은 방법으로 인두 및 식도를 자극하는 방법이 있구요. 

입속 깊숙한 부분을 눌러 구역질이 나는 듯한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이런 것들은 다 어른을 위한 방법이구요. 

아기들은 이런 방법을 쓸 수가 없잖아요. 그래서 아래 소개하는 4가지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1. 트림을 꼭꼭 시켜준다.

:모유나 분유를 먹을때 삼킨 공기를 빼주어야 횡경막 자극을 줄일수 있기 때문이예요. 

2. 기저귀를 자주 갈아준다. 

: 기저귀가 축축해지면 온도변화가 느껴져 신경자극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예요

3. 웃기거나 울리거나 모유, 분유를 조금 먹인다.

: 횡경막, 식도나 인두를 자극하여 미주신경을 안정시켜주어요. 

4. 항상 몸을 따뜻하게 해주세요 

: 모자를 씌우거나 양말, 속싸개나 내복으로 한기가 들지 않도록 해주세요 

 

사실 딸꾹질은 특별한 대처방법이 필요하지 않아요. 

그냥 놔두어도 상관없어요. 

하지만 저처럼 딸꾹질을 불편해하시는 초보 부모님들은 아기들이 불편해 보여 안절부절 하게 되기도 해요. 

그럴때는 위와 같은 방법을 써보시구요.

 

 

저는 주로 모유를 한번 물려주는 방법을 썼고 효과가 좋았어요. 

아니면 간지럼을 태워 살짝 웃겨주는 방법을 써도 효과가 좋았답니다. 

어른들한테는 깜짝 놀래기는 방법을 쓰는것도 효과가 좋다고 해서 몰래 '왁'하고 놀래켜 주기도 하지만 아기들에게는 좋지 않으니 대신 웃겨주는 방법도 좋아요. 특별히 좋아하는 장난감에 웃음을 터트리는 아기라면 그런 방법도 좋구요. 

아직 잘 웃을 줄 모르는 아기들은 간지럼을 살짝 태워주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간지럼을 잘 안타면 다른 방법을 쓰셔야 겠지만요. ㅎㅎㅎ간지럼은 배보다는 갈비뼈 주변을 간질이면 가장 잘 반응하더라구요. 

 

딸꾹질은 아이들의 자연스런 성장과정에 있는 일이고 자라면서 잦은 딸꾹질은 줄어들어 사라지게 되지만 딸꾹질을 멈추지 않고 너무 오래하거나 (1~2일이상) 너무 잦은 딸꾹질로 불편감을 겪는다면 소아과에 가서 상담해보는게 좋겠지요?

일상적으로 하는 딸꾹질은 큰 이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니 아이가 잘 놀고 잘 먹고 다른 증상이 없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거예요~

 

 

 

 

반응형